2017년 1월 개봉한 [모아나]는 월트디즈니에서 제작한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로, 가상의 섬 모투누이를 배경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럼 만물을 창조하는 테피티의 전설의 시작과 바다의 선택을 받은 모아나가 테피티의 심장을 원래 자리로 돌려놓고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설의 시작
어머니의 섬이라 불리는 테피티라는 섬이 나타나게 되어 심장에 담긴 힘으로 만물과 생명을 창조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심장에 힘을 노리는 자들이 나타나고 그중 마우이라는 자가 바다를 건너오게 됩니다. 바람과 바다를 다스리는 반신반인이자 신비한 변신술로 하늘과 땅을 자유자재로 다니는 기술을 가진 마우이는 드디어 테피티의 심장에 도착하게 됩니다. 그는 전설의 무기인 갈고리를 이용하여 테피티의 심장을 훔치게 됩니다. 심장을 빼앗기게 된 테피티는 끔찍한 어둠을 만들어 마우이를 막기 위해 쫓아가고 되고 마우이는 최선을 다해 도망가기 시작합니다. 벼락을 만난 그는 독수리로 변신하여 탈출하게 되자, 잠에서 깨어난 흉악한 용암 괴물 테카가 등장하여 그의 도망을 막으려고 합니다. 그러자 마우이는 테카에게 날아가 정면 충돌하게 되고 그는 사라지고 말게 됩니다. 그 이후 아무도 마우이의 모습을 볼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마법의 갈고리와 테피티의 심장도 자취를 감추게 됩니다. 테카와 바닷속 악마는 아직도 그 심장을 찾고 있다고 합니다. 바다에게 선택받은 자만이 마우이와 함께 테피티의 심장을 돌려놓고 세상을 구원할 것이라고 합니다. 모투누이 섬의 추장의 딸인 모아나는 바다를 사랑하는 자신의 모습을 알게 되고 테피티의 심장을 찾으러 갈 운명임을 느끼게 됩니다.
바다의 선택을 받은 모아나
부족의 족장이 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그녀의 아버지는 자신이 받았던 방법대로 모아나를 교육하려 합니다. 그러나 바다를 너무나도 좋아하는 모아나는 바다로 나갈 생각만 하게 됩니다. 그러자 아버지는 자신이 이어받은 족장은 마을사람의 미래라며 얼마나 중요한 자리인지 설명하게 되고 모아나도 사명감을 가지게 됩니다. 그렇게 몇 년이 흐른 어느 날 섬에는 모든 코코넛이 썩어가고 물고기도 잡히지 않게 됩니다. 굶주린 주민들을 위해 암초 밖 먼바다로 나가 보려는 모아나를 그녀의 아버지는 크게 나무라게 됩니다. 그렇게 화를 내는 아버지를 이해하지 못하던 모아나는 어머니에게 아버지가 암초를 넘어갔다가 큰 파도를 만나 친구를 잃은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아나는 바다로 달려가지만 큰 파도를 만나 죽을 고비를 넘기고 해변으로 밀려오게 됩니다. 아버지의 말이 맞다며 단념하는 모아나에게 할머니는 부족의 숨겨진 이야기를 들려주게 됩니다. 모투누이 섬의 선조들은 대양을 항해하는 민족이었던 것이었습니다. 그랬던 부족이 항해를 멈춘 이유는 테피티의 심장을 훔친 마우이 때문에 퍼지게 된 테카의 어둠이 바다의 괴물을 출몰 시키게 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바다의 선택을 받을 모아나만이 지금의 암흑을 이겨 낼 수 있다는 할머니의 말에 용기를 얻은 모아나는 마우이를 찾고 테피티의 심장을 돌려놓기 위해 바다로 떠나게 됩니다.
테피티의 심장
모아나의 배는 엄청난 파도를 만나게 되고 배는 뒤집히게 됩니다. 정신을 잃은 모아나는 다음날 낯선 섬에게 깨어납니다. 거기에서 드디어 마우이를 만나게 됩니다. 그러나 마우이는 모아나를 섬에 가두고 배를 훔쳐 떠나게 되지만 바다의 선택을 받은 모아나는 그와 함께 테피티의 심장을 원래대로 돌려놓은 운명이었기에 둘은 결국 같이 떠나게 됩니다. 그러나 가는 여정은 그리 만만하지 않았습니다. 카카모라 해적단의 공격에서 극적으로 빠져나오게 되고 괴물의 세계 랄로타이에 도착하게 됩니다. 깊은 심해로 들어간 그들은 괴물을 무찌르고 마우이의 갈고리를 되찾게 됩니다. 그리고는 변신술을 연습하여 예전의 모습을 되찾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바다로 떠난 그들은 테카를 만나게 됩니다. 너무도 강한 상대인 테카와의 싸움에서 승리하지 못한 그들은 실망하지만 할머니의 환영이 나타나 용기를 주고 다시 힘을 내기 시작합니다. 테카를 물리치기 위해 혼자 떠난 모아나는 항해술을 이용해 테카를 피하게 되고 어느 순간 나타난 마우나와 힘을 합쳐 테카와 싸움을 벌이게 됩니다. 테피티에 도착한 모아나는 테카가 테피티라는 사실을 알고 되고 심장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바다는 길을 만들어 주고 모아나는 테피티의 심장을 돌려줍니다. 잃어버린 심장을 돌려주자 테피티는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리고는 심장의 힘으로 세상의 원래의 모습으로 회복하게 해 줍니다. 마우이는 진심으로 테피티에게 사과하게 되고 그의 보상으로 새로운 갈고리를 선물 받게 됩니다. 그러고는 세상은 다시 평화로운 모습을 되찾게 됩니다. 모든 것을 제자리로 돌려놓은 모아나는 많은 마을 사람들의 환영을 받으며 모투누이 섬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댓글